티스토리 뷰

가수 김호중이 음주 뺑소니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가운데, KBS 출연 정지에 이어 다시 보기 삭제와 OST 사용 중단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이는 방송가에서 김호중에 대한 손절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KBS, 김호중 출연 정지 및 다시 보기 삭제 결정

가장 먼저 결단을 내린 것은 KBS였습니다. 김호중에 대해 '한시적 방송출연 정지'를 결정한 KBS는 이전 출연작들의 다시 보기 콘텐츠도 삭제했습니다. 지난 달 29일 열린 방송출연규제심사위원회에서 KBS는 음주운전 뺑소니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김호중에 대해 한시적 방송 출연 정지를 결정했습니다.

공영방송인 KBS에 따르면 ‘위법 또는 비도덕적 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행위’가 방송 출연 규제 심의 대상입니다. 이에 따라 음주 뺑소니 혐의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김호중에 대해 한시적 출연 정지가 내려진 것입니다. KBS 측은 “법원의 판결 전이지만 김호중이 음주운전 도주 사고와 관련해 거듭된 거짓말로 심각한 사회적 물의를 빚었고, 방송 출연을 금지해달라는 여러 시청자들의 청원이 접수돼 한시적 출연 정지를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추후 법원의 1심 판결에 따라 규제 수위가 조정될 예정입니다.

이후 KBS 2TV 예능프로그램 ‘편스토랑’,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불후의 명곡’ 등에서 김호중이 출연했던 회차의 다시 보기가 삭제되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OST 사용 중단, 드라마에서도 지워진 김호중

뿐만 아니라 김호중이 부른 KBS 2TV 주말드라마 ‘미녀와 순정남’의 OST ‘결국엔 당신입니다’ 역시 사용 불가입니다. ‘미녀와 순정남’ 측은 “김호중이 가창한 OST는 사건 발생 직후부터 사용하지 않았다. 이변이 없는 한 앞으로도 사용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음주운전 및 뺑소니 혐의, 사건 경과

김호중은 지난 달 9일 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도로에서 맞은편에 있던 택시를 들이받고 도주했습니다. 사고 후 10일 만에 음주운전 사실을 시인했으며, 지난 달 31일 구속 상태로 검찰에 송치되어 서울구치소로 이감되었습니다. 앞서 경찰은 김호중에게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도주치상, 위험운전치상, 사고 후 미조치, 범인도피 방조 등 4개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은 3일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김호중에 대한 위드마크 공식(음주운전 당시 혈중알코올 농도를 역으로 계산하는 방법) 적용 결과, 면허정지 수준(0.03% 이상 0.08% 미만)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조 청장은 “가장 보수적인 수치를 적용했다”며 “면허 취소 수준에 해당하는 값도 하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호중 프로필

출생: 1991년 10월 2일 (32세), 경상남도 울산시 중구 태화동 (현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동)
국적: 대한민국
본관: 경주 김씨 (慶州 金氏)
신체: 173cm, 92kg, A형, 270mm
가족: 외사촌형 이광득 (1983년생)
학력: 명정초등학교 졸업, 울산중학교 졸업, 경북예술고등학교 음악과 (퇴학), 김천예술고등학교 음악과 졸업
종교: 개신교(예장개혁)
병역: 사회복무요원 소집해제 (2020년 9월 10일 ~ 2022년 6월 9일)
소속사: 생각엔터테인먼트
데뷔: 2013년 3월 22일 디지털 싱글 나의 사람아

김호중의 음주 뺑소니 사건으로 인해 그의 방송 활동과 음악 활동에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KBS의 출연 정지와 다시 보기 삭제, 그리고 드라마 OST 사용 중단은 그의 대중적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방송가와 대중이 그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일지 주목됩니다.